안부를 묻는 이 없었다…'코로나 고독사' 합동장례식 > 장례뉴스

본문 바로가기

장례뉴스

장례뉴스 HOME



안부를 묻는 이 없었다…'코로나 고독사' 합동장례식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댓글 0건 조회 541회 작성일 21-08-19 09:14

본문

[서울=뉴시스] 정병혁 기자 = 17일 오후 서울 중구 파이낸스빌딩 앞에서 열린 장애인과 가난한 이들의 합동 사회장에서 참석자가 헌화를 하고 있다. 2021.08.17. jhope@newsis.com


[서울=뉴시스]정유선 기자 = 시민단체들이 저소득층과 장애인들을 위한 합동 장례식을 열며 한국 사회안전망의 사각지대를 지적했다.

빈곤사회연대와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전장연) 등 시민단체의 연합체인 '장애인과 가난한 이들이 합동 사회장 공동장례위원회(합동장례위)'는 17일 오후 서울 종로구 파이낸스 빌딩 앞에서 저소득층과 장애인들을 위한 합동 사회장을 열었다. 

이날 이들은 빌딩 앞 인도에 헌화를 하거나 향을 피울 수 있도록 간이 장례 시설을 설치했다.




이들은 여는 발언에서 빈곤계층과 장애인들의 삶이 코로나19 이후로 이전보다 열악해졌다고 호소했다.

지난달 서울 서대문구에서 뇌병변 장애가 있는 30대 기초생활 수급자 남성이 사망한 사례, 지난 8일 서울시 노원구에서 한 남성이 기초생활 수급 신청 뒤 차에서 사망한 채 발견된 사례 등을 대표적 사례로 언급했다.

박승민 동자동사랑방 활동가는 직접 쪽방촌에서 활동하며 경험한 바를 전했다.

박 활동가는 ""코로나19 때문에 무더위 쉼터가 50% 축소 운영된다고 했다""며 ""500% 늘려도 모자란 것들이 (예전보다) 더 무시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코로나19 상황이지만 열악하고 힘든 사람들이 어떻게 사는지 나와서 직접 보고 돕는 복지가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서울=뉴시스] 정병혁 기자 = 17일 오후 서울 중구 파이낸스빌딩 앞에서 열린 장애인과 가난한 이들의 합동 사회장에서 참석자가 헌화를 하고 있다. 2021.08.17. jhope@newsis.com


박경석 전장연 대표 역시 ""문재인 정부가 불평등 해소를 이야기했지만 장애등급제는 가짜로 폐지하고 부양의무자 기준도 약간 폐지했다""며 ""이 사회의 안전망에 구멍이 숭숭 뚫렸다""며 복지제도를 비판했다.

이어 ""어느 날 발달 장애인 부모와 자녀가 죽었다는 뉴스 보면서 더 이상 안타까워하기 싫다""며 ""가난한 사람들과 장애인들의 존엄이 무너지지 않도록 함께해달라""고 촉구했다.

사회장은 오는 19일까지 이어질 예정이다. 합동장례위는 이날 오전 10시께까지 온라인으로 장례 위원을 모집해 이들이 남긴 불평등 개선 요구 및 추모 메시지를 청와대와 국회에 전달하겠다고 밝혔다.


◎공감언론 뉴시스 rami@newsis.com


출처: https://newsis.com/view/?id=NISX20210817_0001550707&cID=10201&pID=10200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빠른상담신청

자세히보기